넓어진 기기호환성과 웅장한 소리로 다시 태어난

1999년에 애플은 "i"시리즈를 시장에 내어 놓으면서 약해져 가던 Apple의 입지를 크게 향상시켜 놓았다. 그리고 "i"시리즈 중에 현재까지도 장수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iMac"인데 반투명 본체 케이스를 디자인의 모토로 삼아서 세간의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질세라 Apple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업체에서는 iMac과 비슷한 스타일의 컴퓨터를 속속들이 내어 놓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컴퓨터 본체 이외에도 부가적으로 사용되는 액세서리까지 누드 열품은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2000년에는 누드 열풍이 상한을 누리던 시기로서 국내에까지 모 컴퓨터 제조회사에서 iMac과 비슷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채용한 컴퓨터를 출시하였다가 Apple사의 고소 내지는 경고를 받은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Apple이 출시한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들은 Apple과 관련된 제품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센세이션으로서 전세계의 디자인 발전에 큰 획을 긋고 있다. 굳이 Mac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 또한 iMac이나 iPod등의 제품들을 보면 적어도 어디서 만들었는지 대부분 알고 있을 정도로 Apple의 디자인은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우리에게 그리 낮설지 않은 harman/kardon사의 Soundsticks의 개량형인 Soundsticks II이다. 얼핏 보기에는 Soundsticks와 차이가 없어 보이나, 꼼꼼히 살펴보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의 발전된 Soundsticks II의 발전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1. Soundsticks의 가계 (家系)

(1) iSub

Soundsticks는 원래 위성스피커가 제거된 하나의 우퍼만으로 존재했었다. 그 이름하여 "iSub"이다. iSub가 탄생한 계기를 잠깐 짚어보면, harman/kardon과 Apple의 관계는 실질적으로 iMac으로부터 시작이 되었다. 모니터 일체형인 iMac을 Apple은 전략적 모델로 삼고 일반 사용자들에게 멀티미디어에 적합한 퍼스널 컴퓨터로서 자리매김을 하고자 하였다. 그중에 가장 필요한 것중 하나가 좋은 음질의 스피커를 채용하는 것이었는데, 그때 사용을 시작한 것이 harman/kardon사의 스피커를 iMac에 내장하면서부터였다.


iSub와 iMac의 모습 (macnn.com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reviews.macnn.com/reviews/isub/isub.shtml

하지만 iMac본체에 내장한 조그마한 스피커는 중저음의 소리를 재생하기는 무리였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iSub였다. iSub는 USB인터페이스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바로 Mac의 USB포트에 꽃아서 사용할 수 있었다. iSub의 재생범위는 44Hz-180Hz로 충분한 중저음의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생김새는 iMac의 누드 스타일을 본따서 투명한 재질의 해파리 모양의 별난 모습을 하고 있었다.

(2) Soundsticks

iSub의 음질이 예상외로 호평을 얻고 판매도 어느정도 호조를 보이자 많은 유저들은 좋은 성능의 스피커를 갈망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갔고 2000년 가을에 Apple과 Harman/kardon은 새로운 스타일의 2.1ch의 스피커를 선보이게 되는데 바로 Soundstick이다. 우퍼는 iSub의 그것과 같은 모양이며 더불어서 막대기 모양의 중음 및 고음을 커버할 수 있는 위성스피커를 2개 가지고 있었다. 이 스피커는 플라스틱 재질의 투명함을 대변하듯이 매우 맑고 투명한 소리를 선사하였으며 Soundsticks가 소개된 이후로는 Apple의 각종 showcase나 catalogues에 Mac과 함께 항상 등장할 정도로 Mac과 Soundsticks의 조화는 가히 환상적이었다. 물론 장점이 너무 많아서 열거할 수 없을 정도였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몇몇 존재하였으니 바로 연결 인터페이스의 문제와 Sub woofer의 미약함이었다. 오직 USB 인터페이스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Audio Sources(CD Player, MP3 Player등의 일반적 Stereo Mini Plug와 모든 Analog Audio Interface)에는 직접 연결이 불가능 하였다. 결국 Soundsticks의 운용범위는 USB인터페이스를 가진 Mac및 PC로 국한 되어질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본래 iSub가 가지고 있는 Base woofer의 성능에도 미치지 못하는 재생특성으로 인해서 다수의 유저가 약한 Base woofer의 성능에 불만을 토로하였다. 따라서 Base woofer의 설치 위치에 따라서 Soundsticks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평가는 엇갈릴 수 밖에 없었다.

Soundsticks의 리뷰는 Kissmac.com에서의 "Soundsticks & Creature 비교"를 참조하면 쉽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http://www.kissmac.com/shop/mart5/bbs.php3?table=mb_news7&header=&query=view&p=5&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l=15)

그로부터 3년 반후에 harman/kardon은 Soundsticks의 새로운 개량형을 내 놓았으니 바로 Soundsticks II이다.

2. Soundsticks II에 대한 상세한 분석

(1) 사양적 특성

시스템
우퍼 스피커
위성 스피커
응답 주파수:44Hz-20kHz
전원사용량 : 대기시 4W, 최대작동시 65W
입력 : 3.5mm 스테레오 미니 잭
트랜스듀더 : 6인치 우퍼
출력 : 20Wms
크기 : 23.24cm (직경) X 25.81cm(높이)
무게 : 2.24Kg
트랜스듀더 : 1인치 전대역 X 4개 (채널당)
출력 : 10Wms (채널당)
크기 : 5.08cm (직경) X 25.4cm (높이)
무게 : 0.67Kg (채널당)

여기에 나와있는 사양표는 Soundsticks II의 사양을 열거해 놓은 것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Soundsticks와 사양이 같다.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 물론 이 사양표만으로 Soundsticks와 Soundsticks II의 소리가 같을 것이란 생각을 할 수 있다. 단순히 USB인터페이스에서 Analog인터페이스로 전환한 것이 전부일까? Soundsticks에서 문제제기가 되어왔던 Base woofer의 소리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자세한 소리를 비교하기 이전에 외형의 달라진 점을 한 번 짚어보자.

(2) 외형적 특성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우퍼에 가운데 통기구 중간에 위치해 있는 실리콘 재질의 링 색깔의 차이이다.

Soundsticks시리즈의 차이점 <우퍼부>
Soundsticks
Soundsticks II
<Soundsticks II에서는 파란색 실리콘 링이 채택되었다.>

Soundsticks II는 기존의 하얀색깔의 링과는 달리 파랑색의 실리콘 재질의 링이 사용되었다. 참고로 실리콘 재질의 링은 base woofer의 상측과 하측이 결합되었을 때에 밀폐를 하여 저음의 재생특성을 보장하여주는 부품이다. 참고로 분해조립시에 이 부품을 누락시킨 채로 base woofer를 조립하게 되면 저음특성이 현저히 감쇄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으로는 base woofer하단에 설치되어있는 증폭모듈부의 차이점이다.

Soundsticks시리즈의 차이점 <증폭모듈부>
Soundsticks
Soundsticks II
<Soundsticks II의 증폭모듈이 더 커졌다.>

증폭모듈이 Soundsticks II에서는 Soundsticks보다 더 커졌음을 알 수 있다. 증폭모듈이 커진 이유는 잘 알 수 없으나, 새로운 이퀄라이저의 채택과 Analog신호 처리에 대한 부분이 더해졌으리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또한 위성스피커로 연결되어지는 컨넥터 부분이 바뀌었다.

Soundsticks시리즈의 차이점 <위성스피커 컨넥터부>
Soundsticks
Soundsticks II
<Soundsticks II에서는 오른쪽 채널의 위성스피커에 부가되어있는 음량스위치를 위해서 4핀 Din컨넥터를 채용하였다.>

일반적인 Soundsticks에서는 일반 RCA잭으로 위성스피커와 연결이 되었으나 (흰색-왼쪽 채널, 빨간색-오른쪽 채널) Soundsticks II에서는 오른쪽 위성스피커에 새로 내장이 된 저항감응식 음량조절버튼을 위해서 4핀 Din컨넥터를 채용하였다. 4핀 Din컨넥터는 맥에서 오래전에 채택되었던 ADB(Apple Desktop Bus)나 고급 VTR에서 사용되는 S-VHS방식의 Video signal컨넥터와 형식이 같다. (메뉴얼 등에는 4핀 Din컨넥터가 어떤 채널인지 알려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색깔을 보고 구분 지을 수 밖에는 없다. 따라서 흰색커넥터는 왼쪽 채널, 오른쪽 4핀 Din컨넥터는 오른쪽 채널이 된다.)

Soundsticks II에서는 새로운 기능인 음량 조절 기능도 추가되었다.

Soundsticks시리즈의 차이점 <음량 조절부>
Soundsticks
Soundsticks II
<Soundsticks II에서는 새로이 저항감응식 음량 조절부가 부가되었다.>

Soundsticks II에서는 Analog신호를 입력부로 채택하였으므로 별도의 음량 조절부가 설치되어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Soundsticks에서는 USB인터페이스를 채택을 하였기 때문에 USB컨넥터를 가진 음향소스 - 즉 Mac이나 PC이외에는 연결이 불가능하다. 이 말은 굳이 Soundsticks에 음량조절장치를 부가하지 않아도 음향소스측에서 알아서 음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Soundsticks II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아날로그 음향소스에서는 Soundsticks II로 입력되는 신호레벨이 통일이 되어있지 않아 어떠한 음향소스에서는 작게 들릴 것이고, 또 다른 음향소스에서는 너무 크게 들릴 수도 있다. 또한 Soundsticks II와 음향소스간의 거리가 멀 경우도 신속한 음량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스피커에 음량 조절장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생각해 보라! 컴퓨터에 사용되는 스피커 중에 앰프를 내장한 스피커로서 음량조절기가 부착되어 있지 않은 스피커 시스템은 없지 않은가!

다만 일반적인 볼륨조절부의 방식인 다이얼이나 놉(knob)이 아닌 저항 감응식 볼륨 조절부를 채택하였다는 점이다. 간단한 응용으로서 대형 빌딩의 엘리베이터의 버튼들이 손만 살짝 가져다 대어도 불이 켜지면서 반응하는 방식과 일치한다.

아래 표에 스위치를 눌렀을 때에 나타나는 변화를 정리하였다.

작동시키는 버튼
나타나는 결과
+ 버튼
음량이 커진다. 한번 누르면 한단계 커지고, 누르고 있으면 연속해서 음량이 커진다.
- 버튼
음량이 작아진다. 한번 누르면 한단계 작아지고, 누르고 있으면 연속해서 음량이 작아진다.
+버튼과 -버튼을 동시에 눌렀을 때
음이 단절(Mute)된다. 다시한번 더 동시에 누르면 단절되었던 음이 다시 재생되기 시작한다.

그 이외에도 위성스피커의 받침대 등이 더 푸른 색으로 바뀐 점 등 여러 곳에서 Soundsticks II의 디자인 및 기능상의 차이점을 찾아 볼 수 있었다.

(3) 음향적 특성

객관적인 리뷰를 위하여 RTA를 통한 Pink Noise의 재생특성을 통하여 Harman/Kardon Soundsticks II의 음향적 특성을 알아보도록 하자.

장비

역할/조건

RTA / Amadeus 2

Real Time Analyzer / Mac OS X 10.3.3

Mixer / Mackie Design CR1604

마이크로부터 입력된 신호 전달

ADC / ADVC-100 (Transporter)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 (DV Format)

Microphone / Sennheiser MD-441U

수음용 마이크

설치조건

마이크높이 110CM, 스피커와의 거리 110CM, 전면지향

위의 표에 나와 있는 조건과 장비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실험결과를 얻었다.

설 명
룸 노이즈 (Room Noise)
측정장소에서의 들리는 기본적인 소리를 분석해 놓은 표로서 룸 노이즈가 적을 수록 뛰어난 정확도가 높은 측정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측정방법
Soundsticks
Soundsticks II
Base woofer와 위성스피커를 동시에 측정하였을 때
Soundsticks II는 Soundsticks에 비해서 40Hz-90Hz사이의 저음이 강조가 되어 있어 매우 박력감 있는 소리를 재생해 낸다. 또한 Soundsticks보다도 7KHz-17KHz의 고음도 강조되어 맑고 깨끗한 소리를 재생한다. 그로인해서 중음이 약간 부족한 면을 볼 수 있다. 지나치게 고음과 저음만 강조되어있는 경우 음악 청취시 가볍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Base woofer만을 측정하였을 때
위에서 설명한 대로 30Hz-160Hz사이의 저음이 Soundstick보다 더 강조가 되어있다. 실제로 청음시 위의 그래프의 차이는 엄청난 재생의 차이를 보여주며 심지어는 Soundsticks II의 base woofer를 책상 위에 올려놓아도 낮은 음의 박력이 거의 감쇄되지 않을 정도로 base woofer의 저음 재생력이 우수하다. 참고로 base woofer의 재생특성은 170Hz부근을 기점으로 급격히 감소된다. 이러한 이유로 Soundsticks II의 중저음 재생특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위성스피커만을 측정하였을 때
두 위성스피커 모두 다 전대역(full-range) 스피커를 채택하였으나 자체 증폭부의 이퀄라이저 차이로 인하여 상이한 재생특성을 보여 주었다. Soundsticks II는 Soundsticks에 비해서 중저음의 재생특성이 뛰어남을 보여주었으나 중음과 고음의 재생레벨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인간의 청음 특성상 무시되기 쉽다. 7KHz이상의 고음에서는 Soundsticks II의 위성스피커의 재생특성이 강조되어 있어 보다 더 깨끗한 소리를 들려준다.

간단하게 필자가 두 스피커를 비교해 보자면 Soundsticks II는 Soundstick에 비해서 저음과 고음의 재생특성이 우수하다. 특히 Soundsticks II의 base woofer가 Soundsticks에 사용이 되었었다면 유저들의 불만이 대부분 사그라들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실제로 Soundsticks II의 패키지 상단에는 "Stunning bass response down to 44Hz"라고 표기해 놓음으로서 Soundsticks에서의 base woofer의 약점을 의식한 듯하다. 일반적으로 고급의 PC용 멀티미디어 스피커에서 볼 수 있는 웅장한 저음의 재생특성을 바로 이 Soundsticks II의 base woofer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클래식 음악에서의 더블베이스의 웅장한 저음연주는 Soundsticks II에서 더욱 더 진가를 발휘한다.

반면에 중저음과 중음의 재생특성은 Soundsticks보다 현저히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 인해서 중음 및 고음에서 예민한 스테레오(분리감)감이 떨어지고 남녀 보컬의 느낌이 절제되고 눌려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물론 Soundsticks II의 base woofer에 뒤쪽에 있는 woofer 음량조절 다이얼을 돌려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감상할 수 있다.

실제로 전체적인 재생특성(equalizing)을 harman/kardon에서 조정을 하여 출시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http://www.harmankardon.com/faq/showFaqanswer.asp?faqId=1884&prod=SOUNDSTICKSII)

(3) Soundstick II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Soundsticks II는 Analog입력방식이기 때문에 전기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노이즈에 노출이 되어있다. 특히 입력 커넥터가 음향 소스에서 분리되어 있는 경우 험(Hum-)이 발생한다. 이 험은 교류전원 60Hz의 소리이며 스피커의 음량 조절이 최대로 되었을 때에 가장 크게 들린다. 조용한 방에서는 험 소리가 꽤 크게 들리므로 Soundstick II를 mute시켜 놓거나 아니면 음향 소스에 입력 커넥터를 계속 연결하여 놓는 것이 험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험소리는 Soundsticks와 Soundsticks II 공히 모두 발생하며 Soundsticks II의 입력커넥터를 연결한 최소의 노이즈 발생 상태에서도 Soundsticks보다도 큰 험이 발생한다. 이 차이가 Digital입력과 Analog입력의 큰 차이다. 물론 스피커 자체의 전자파 차폐기술이 얼마나 제대로 적용이 되어 있는지도 큰 관건이다.)

리뷰를 마무리 하면서...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harman/kardon과 apple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Soundsticks 시리즈, 이제는 USB의 한계를 넘어 모든 종류의 음향재생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인 Soundsticks II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이제는 Mac과 PC옆에만 Soundsticks가 있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iPod의 양옆으로 멋지게 세워져 있는 Soundsticks를 상상만 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내가 원하는 어떠한 재생기기라도 좋은 궁합으로 짝지워줄 수 있게 된 것이다.

Soundsticks의 단점을 탈피하여 박력있는 base woofer의 느낌을 소유하고픈 많은 유저들과 Soundsticks의 디자인을 Mac과 PC의 주변만이 아닌 폭넓은 곳에 적용하고픈 유저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아닐까?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4년 5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