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밖으로 iPod을 탈출시켜라!!!

naviPod IR Remote for new iPod

들어가면서...

iPod가 3세대로 "진화(進化)"하면서 iPod와 관계있는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회사들이 많이 바빠졌다.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는 3세대 iPod에게 Remote Control이 가능한 4pin짜리 어댑터(이어폰 잭 옆에 있다.)와 아래쪽에 달려 있는 Dock Connector가 가져다 주는 폭 넓은 확장성에 있고, 또 다른 이유는 애플사에서 iPod에 관련된 주변기기 회사에 I/O에 대한 spec을 공개하고 협조를 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빠른 공존의 협조로 인해서 수많은 iPod의 주변기기와 액세서리 회사들이 속속 새로운 아이템들을 개발 및 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애플사에서 출시한 제품들중 가장 많은 액세서리와 확장성을 가지게 된 제품이 바로 iPod이다.

지금 소개할 naviPod도 그러한 제품중에 하나이며 다른제품들이 대부분 3세대 iPod만을 지원하는 것에 비해서 1세대 및 2세대 iPod까지도 지원하고 있다.

naviPod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iPod는 개인용 포터블 MP3플레이어이다. 하지만 가끔씩은 집에 있는 스테레오나 전축 그리고 콤포넌트에 iPod를 연결하여 듣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iPod을 그러한 외부 증폭기기(스테레오, 전축, 콤포넌트를 그렇게 부르도록 하자.)를 통해서 듣는다면 그러한 외부 증폭기기에 부속되어 있는 MD, 턴테이블, CD플레이어등의 단점인 적은 공간의 곡 수록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있는 법이다. TV, VCR, DVD, 외부 증폭기기는 거의 모두 리모컨을 가지고 있다. 아니 요즈음에는 리모컨이 없다면 팔리지도 않을 것이다. 그럼 iPod를 외부 증폭기기에 연결했을 때에 수천곡을 들을 수 있는 즐거움이 있을지는 몰라도 곡들을 찾을 때나 곡중의 좋아하는 부분을 빨리 찾을 때, 그리고 볼륨을 조절할 때에는 어김없이 iPod앞에 다가가서 손으로 조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아! 물론 해결방법이 있기는 하다. 20G, 40G의 iPod에는 유선리모컨이 있다는 사실을... ! 하지만 기분이 썩 내키지는 않는다. 하얀 iPod로부터 나오는 리모컨의 길이는 불과 1 미터도 안되는 짧은 길이이다. 전혀 도움이 되길 않는다. 조작하는 사람의 팔길이가 길어지거나 리모컨의 연장선의 길이가 길어져야 하는 방법 밖에는!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할 naviPod를 사용한다면 그러한 걱정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게된다. iPod를 위한 전용 리모컨이 하나 생기는 셈이니까 말이다.

naviPod는 멀리서도 리모컨을 조작할 수 있도록 수광부에 자체적으로 탈거(奪去)가 가능한 금속제 받침대가 부속되어 있으며 리모콘도 iPod와 조화롭게 하얀색의 둥근 모양으로 제작이 되어있다. 그리고 iPod의 전원을 키거나 끌수도 있으며, 선곡 기능 및 볼륨 조절등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이제부터 naviPod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naviPod의 외양 및 구조

이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서 사용한 naviPod는 3세대 iPod용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내용 역시 3세대 iPod에 적용한 것을 기초로 하여 글을 썼으므로 1, 2세대 iPod사용자들께 양해를 부탁드린다. 하지만 모양과 생김새만 다를 뿐 모든 동작사항은 3세대 iPod의 경우와 다른것이 전혀 없으므로 이 리뷰를 참고하신다고 하여 문제될 것은 없다.

naviPod의 크기가 큰 것이 아니기에 naviPod의 포장은 그리 크지 않다. 공 CD 10장들이 케이스보다도 작다. 케이스를 열면 간단한 설명서와, 적외선 수신부, 금속제로 만들어진 거치대, 그리고 리모콘이 들어있다.

naviPod를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Dock에 iPod을 올려놓지 않고서도 독자적으로 같이 들어있는 금속제 거치대를 간단하게 IR(적외선) 수신부를 양옆에 있는 홈에 끼워서 설치함으로서 멀리서도 수신부에 IR신호가 들어올 수 있도록 적당한 각도로 세울 수 있다. 또한 Dock에 거치하여 사용할 경우는 바로 IR 수신부를 iPod의 이어폰잭과 리모컨/전원 잭에 맞추어 연결만 해 주면 된다.

수신부 뒷편에는 별도로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잭이 있다. 수신부의 크기와 기능으로 인해서 수신부 자체가 iPod자체의 이어폰 잭을 사용을 하기 때문이다. 들어본 결과 음질적인 문제는 별로 없었다. IR수신부 자체의 필요없는 음향신호는 별도의 커넥터로 바이패스(bypass)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모컨에는 수은전지가 들어가는데 형식은 CR2032 3V이다. 만약 리모컨의 배터리가 다 소모된 경우 간단하게 리모컨 뒤쪽 하단에 있는 약간 돌출된 부분을 손톱으로 지그시 눌러서 당기면 수은전지 트레이와 트레이에 얹혀있는 수은전지가 나온다. 새로운 전지를 역순으로 조립하고 다시 본체에 트레이를 끼워서 넣어주면 설치는 간단하게 끝난다. 덧붙여서 트레이를 살펴보면 "+"표시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는데 그 면(面)이 수은전지의 넓은 면(+표시가 되어있다.)을 위로가게 하여 얹으면 된다. 수은전지를 기본 배터리로 채용한 이유는 워낙 리모컨의 두께가 얇게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naviPod의 기능 탐구

이제 중요한 리모컨의 동작을 살펴보자. 리모컨에는 다섯개의 고무로 된 버튼이 있는데, 각각 재생 및 정지 / 앞으로 빨리감기 및 이전곡 / 빨리감기 및 다음곡 / 음량 줄이기 / 음량 늘이기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각 버튼이 어떻게 iPod를 컨트롤 하는지 아래의 표를 보면서 확인해 보자.

기능
버튼모양
사용법
재생 / 정지
버튼을 한번 눌렀다 뗄 때마다 곡의 재생 및 정지를 반복한다.
전원 켬/끔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iPod가 켜지거나 꺼진다.
(iPod의 재생 및 정지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 때와 같은 효과)
이전 곡
버튼을 한번 눌렀다 뗄 때마다 이전 곡으로 이동한다.
다음 곡
버튼을 한번 눌렀다 뗄 때마다 다음 곡으로 이동한다.
앞으로 감기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곡의 앞부분으로 빨리 이동한다.
(처음에는 5초단위로, 10초단위로 20초 단위로 이동시간이 증가한다.)
뒤로 감기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곡의 뒷부분으로 빨리 이동한다.
(처음에는 5초단위로, 10초단위로 20초 단위로 이동시간이 증가한다.)
음량감소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점점 작아진다.
원하는 소리의 음량부분에서 버튼에서 손을 뗀다.
음량증가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점점 커진다.
원하는 소리의 음량부분에서 버튼에서 손을 뗀다.

매뉴얼에서는 언급이 되어 있지는 않지만 재생 및 정지 버튼을 오래동안 누르고 있으면 iPod자체를 키고 끌 수도 있다. 한마디로 메뉴버튼과 실행버튼을 제외한 모든 키조작을 리모컨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naviPod이 수신할 수 있는 IR신호 통달거리는 통상 5m~7m로 왠만한 거실의 양편을 커버하고도 남는다. 그리고 상하로 30도, 좌우로 60도정도의 커버리지를 갖는다. 이 정도면 보통 사용되고 있는 리모컨 기기의 커버리지와 별반 차이가 없는 성능이다.

naviPod에 대한 평가

naviPod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실제적으로 단순하게 버튼의 조작을 무선으로 원거리에서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함을 부가한 단순한 제품이다. 그러나 그 무선의 편리함이란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느낄 수 있다.

단지 흠이라면 iTrip등의 iPod윗쪽에 장착하여야만 하는 액세서리들과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필자의 자동차에는 iTrip을 연결하여 무선으로 카스테레오와 연결하여 노래를 듣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이 때에는 iTrip과 naviPod 둘 중에 하나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과 iPod자체의 "Menu"와 "선택" 버튼이 누락되어서 iPod의 전체적인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없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었다.

그러나 여러가지 장점을 살펴보았을 때에 조작성과 반응성 그리고 디자인이 iPod와 궁합이 잘 맞았고 무선이라는 편리함과 더불어 즐겨서 사용할 만한 액세서리임엔 틀림이 없었다.

여러분들도 멋진 외부 증폭기기에 iPod의 아름다움을 무선과 함께 더해 보면 어떨까?


iPod와 naviPod의 설치 동영상


iPod와 Dock을 연결한 상태에서의 설치 동영상


리모트 컨트롤러의 배터리 설치 동영상


naviPod를 작동하는 동영상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4년 2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