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에서도 iPod의 생기를 불어넣는...

iPod용 액세서리는 이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뿌려지면서 iPod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물론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기본적으로 구매할 당시에 들어가 있는 벨트 클립이나 파우치 등의 액세서리만으로도 즐거운 iPod 생활을 즐기는 분들도 꽤 적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적어도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오너 드라이버들은 이 멋진 iPod을 운전중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하고픈 생각을 적어도 한번 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iPod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는 소리를 카 오디오를 통해서 만끽하기 위해서는 카 오디오와 iPod을 연결하는 '카팩' 과 최소한 iPod의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차량용 충전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물론 출퇴근 거리가 20~30분 이내인 분들이야 별도의 충전장비가 필요없을 수 있겠지만, 언젠가는 3~4시간 또는 그 이상 iPod을 차량 안에서 사용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언제라도 예외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서두에서도 언급하였지만 iPod을 위한 액세서리는 참 많다. 그리고 자동차 안에서 iPod을 충전할 수 있는 액세서리도 여러가지다. 그 중에서 미국 macally사에서 이쁘게 디자인되어 출시된 iPodCarCharger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아담한 크기 하지만 기능은 충실

차량용 iPod충전기로 소개된 액세서리 중에는 생각외로 크기가 큰 제품들이 많다. 모두들 자동차 시거잭에 꽃아서 사용하는 방식은 동일하나, 그 크기가 만만치 않은 제품이 많다는 말이다. 하지만 macally사의 iPodCarCharger는 매우 작다. 시거짹에 삽입되는 플러그의 길이보다 본체의 크기가 훨씬 짧다. 제품을 꽂게 되면 성인남성의 엄지손톱 두개정도의 크기 정도만 밖으로 튀어나온다. 따라서 Firewire포트 부분에 있는 푸른색 LED 표시창과 그 위에 새겨져 있는 macally사의 로고가 보이는게 전부다.

왜 이렇게 크기가 작은지 궁금하여 분해를 해 보았다.

<충전기 분해사진 첨부 요망>

플러그 접촉 단자와 안전을 위한 휴즈, 시거잭에 연결되는 소켓, 그리고 기판위의 Firewire 400Mpbs 포트, LED와 광확산 수지창, 다이오드 2개, 적층콘덴서 2개 그리고 저항 2개가 전부였다. 크기를 변경할 수 없는 Firewire포트와 LED 그리고 스타일을 위한 광확산 수지창을 제외한 logic 부분이 모두 초소형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다. 기존에는 제품의 단가를 절약하기 위해서 싼 부품을 가지고 기기를 조립 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부품들은 대부분 크기가 크며 섬세하지가 못하다. 필연적으로 기판의 크기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케이스의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macally의 iPodCarCharger는 충분한 내부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필요한 것들은 모두 채워넣는 일거 양득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내부 구조가 단순할 수록 고장율도 적어지게 되며 조작도 간편해진다. LED의 푸른등은 또 하나의 자동차용 액세서리로서 그냥 시거잭에 연결해 놓기만 하여도 푸른 빛을 은은하게 발산한다.

<충전기 푸른 빛 발산사진 첨부요망>

2. Firewire 6Pin (400Mbps) 포트로 연결, 기종의 한계를 뛰어넘다!

Dock방식을 채용한 차량용 충전기는 오직 iPod 3세대, 4세대 또는 mini 등의 Dock 커넥터를 가진 기종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한가지 종류의 iPod에만 사용가능한 제품도 있다. 제품마다 두께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macally iPod Car Charger는 적용 가능한 iPod기종에 대한 한계를 뛰어 넘었다. 바로 Firewire포트를 이용한 충전 방식이기 때문이다. 몇몇 업체의 동종 액세서리도 Firewire포트를 사용한다. 이 방식의 장점은 바로 모든 iPod에 연결을 하여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별도의 케이블도 필요없다. 바로 iPod구매시에 번들되어 있는 Firewire 컨넥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한쪽 끝은 충전기의 Firewire 포트에 나머지 한쪽 끝은 자신의 iPod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1세대 iPod
2세대 iPod
3세대 iPod
4세대 iPod
iPod mini
iPod Photo 및 U2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사진
케이블 종류
(iPod-충전기)
Firewire 6핀
-
Firewire 6핀
Firewire 6핀
-
Firewire 6핀
Dock커넥터
-
Firewire 6핀
Dock커넥터
-
Firewire 6핀
Dock커넥터
-
Firewire 6핀
Dock커넥터
-
Firewire 6핀
<적용 가능한 iPod의 종류와 케이블>

그냥 간단히 번들되어 있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iPod측과 충전기측에 연결만 하면 파란색 LED의 불이 들어오면서 충전 작업이 시작된다. 정말 간단하지 않은가?

3. 휴즈 내장으로 iPod의 손상을 방지

이제는 대부분의 시거잭용 충전 장치 및 액세서리들이 휴즈를 장착하고 나온다. iPodCarCharger는 앞쪽 시거짹 플러그를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부분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휴즈를 교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시거짹에 확장 시거콘센트를 달아서 많은 양의 전기를 소모할 경우, 불안정한 자동차의 직류전기 공급에 의해서 휴즈는 끊어질 수 있다. 많약 iPod를 연결하여 충전을 하려 하는데 파란색 LED가 점등되지 않는 경우 휴즈의 단락여부를 맨 먼저 의심해 보도록 한다. 휴즈는 4A250V형을 사용하고 있다. 주의할 점은 휴즈 교환시 휴즈 앞쪽에 있는 플러그 접촉부가 쉽게 빠지므로 접촉부를 잃어버리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다는 것이다. 만약 파란색 LED가 점등이 되었는데 iPod의 디스플레이에 '충전중' 메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컨넥터 또는 케이블의 단선 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한다.

<퓨즈 사진 첨부 요망>

4. 별도의 iPod 거치대가 없을 땐, 그림의 떡!

macally의 iPodCarCharger는 단순히 사용자의 iPod를 충전을 하는 액세서리이다. 물론 연결방식은 자동차용 시거잭에 연결하는 것이므로 이 액세서리를 사용을 할 수 있는 장소는 제한이 된다. 바로 자동차 이외의 장소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자동차는 움직인다. 따라서 iPod거치대가 없다면 안전하게 iPod를 둘 곳이 없어진다.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량 안에서 iPod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줄 수 있는 거치대가 권장된다.

<거치대 사진 첨부 요망>

거치대가 없다면 운전중 선곡이나 기타의 조작을 위해서는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또한 차량안에서 충전을 실시하기 때문에 기본 iPod패키지 않에 들어가 있는 Firewire 케이블을 사용하기에는 좀 거추장 스러울 수 있다. 워낙 충전 케이블의 길이가 길기 때문이다. 따라서 1세대 및 2세대의 iPod사용자들은 짧은 길이의 Firewire케이블을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충전케이블과 iPodCarCharger가 같이 있는 사진 첨부 요망>

5. 음질개선 문제

3세대 및 4세대 iPod등 Dock 컨넥터를 가지고 있는 기종들에게는 Dock 컨넥터 규격 안에 표준 오디오 신호용 Line out이 준비가 되어 있다. 하지만 충전작업이 바로 Dock 컨넥터를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Line out신호를 뽑아낼 수 없다. 즉 iPod위쪽의 이어폰 단자를 통하여야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참고로 이어폰 단자에서 출력되는 소리는 Line out신호에 비해 다소 약한 전류를 가지고 있고, 카 팩을 통한 음악 감상시에는 70~80%의 볼륨 출력상태를 유지하기를 권장한다. 너무 낮은 볼륨은 노이즈 플로어(noise floor; 기본 잡음)의 증가로 출력대비 잡음이 현저하게 증가하며, 높은 볼륨 (최고볼륨)설정시에는 카팩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신호의 한계를 넘어버리기 때문에 신호가 왜곡되어 찌그러지는 (디스토션의 증가)일이 발생한다. 만약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카 스테레오가 일반적인 표준 오디오 신호 (Line out)를 받을 수 있다면 Dock을 이용해야 한다. iPodCarCharger로부터 Dock에 달려있는 Dock 컨넥터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Dock위에 iPod을 얹어 놓는다. 그리고 Dock에 준비되어 있는 Line out 단자를 통해 카 스테레오에 연결하면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연결을 하게 되면 음질은 최상의 상태로 즐길 수 있게 되나 Dock이 차량 운행중 진동에 취약하기 때문에 크게 권장할 수는 없다.

6. 차량용 iPod거치대와 최대의 궁합

macally의 iPodCarCharger는 크기도 작고 예쁘다. 그리고 시거잭에 연결시 밝아지는 푸른색의 LED표시창으로 미적감각을 더해준다. 여기다가 적당한 크기의 충전 케이블, 그리고 차량용 iPod거치대와 함께라면 언제 어디서는 사용자의 차량과 함께 끊김없는 디지털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올 겨울 iPod을 가지고 있고 차량을 소유한 분이라면 iPodCarCharger와 함께 강원도로 스키여행을 떠나보면 어떠할지, 기대가 되지 않는가?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4년 12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