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와 포터블 음향기기와의 조화!

is-212

얼마전, 그러니까 작년 가을을 전후하여 한창 iPod용 포터블 스피커가 외산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에 소개될 때에 여러분들은 이런 포터블 스피커가 얼마나 많이 팔릴 수 있을 지 의문을 제기한 분들이 여럿 계신줄로 안다. 물론 합리적 가격에 합리적인 소비 패턴이야 말로 가장 적절한 경제의 흐름의 이론이겠지만, 지금같이 경제여건도 좋지 않을 때에 기왕이면 같은 기능에 더 싼 기기를 찾는 분위기를 무시하긴 힘들다.
얼마 되지 않아 국내의 스피커 제조업체인 (주)아이스픽에서 3세대 및 4세대 iPod, iPod mini 등의 dock connector가 달린 ipod시리즈를 직접 스피커 자체 dock에 꽂아 충전과 거치가 가능한 스피커 (is-106)을 개발 시판하기에 이른다. 수입제품에 비하여 거의 절반 가격 또는 그 이하로 소개가 되었고 불티나게 팔렸다. 국내에서 iPod과 관련된 액세서리를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만큼 국내의 iPod수요가 아직은 적다는 반증일 것이다.)


<iSpeaker is-106>

(주)iSpeak에서는 is-106모델 뿐만 아니라 iPod이외의 여러 종류의 포터블 기기와 호환이 가능하고 우퍼 스피커의 볼륨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is-212를 내어 놓았다.

1. 은색 알루미늄 톤의 2.1ch(채널) 스피커

is-212는 우퍼 스피커 하나와 위성 스피커 둘을 한 세트로 한 2.1채널 스피커다. 따라서 베이스 우퍼가 따로 분리 되어 있으며 위성 스피커에서 재생하기 어려운 중저음을 본래의 특성을 살려 재생이 가능토록 설계가 되었다.

제품은 서브우퍼 1개, 위성스피커 좌우 채널 각 1개씩, 그리고 스테레오잭 (RCA)케이블 1개, 전원 어댑터 한개, 그리고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다. is-212는 은색과 검정색 두가지의 색깔로 출시가 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은색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자 한다.


<iPod 3세대와 is-212를 같이 연결하여 놓은 모습>

먼저 (주)아이스픽 홈페이지(http://www.ispeaker.co.kr)에 나와있는 사양표를 기준으로 is-212의 기능을 알아보자.

항목
수치
기타
sub woofer
3.5 cm
satellite speaker
3 cm (채널당)
실제로는 1.5cm X 2개 (채널당)
controller
전원 및 볼륨, 우퍼 볼륨
Frequency Response
40 Hz - 18 KHz
S/N
85 dB
Output power
20W RMS
Separation
80 dB
좌우 채널의 분리도
Input signal
RCA 직경2.5mm 스테레오
일반적인 포터블용 스테레오 잭
Size
우퍼 : 210 X 260 X 220
위성 : 49 X 110 X 150
(폭 X 깊이 X 높이)
Color
검정색 및 은색

서브 우퍼는 3.5 cm의 크기이며 이 서프우퍼가 진동함으로서 실질적인 인클로저(encloserl; 울림통)를 진동시키는 방식이다. is-212의 우퍼는 나무(톱밥을 압축하여 단단하게 만든 것)로 되어 있으며 무퍼의 뒷판은 플라스틱이다. 일반적으로 나무 재질로 만든 인클로저가 부드럽고 깊은 중저음을 만들어 낸다. 서브 우퍼의 앞면에는 서브 우퍼의 공기를 원활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약 2 cm정도의 구멍이 있고 바로 아래에는 동작을 나타내는 파란색 LED가 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베이스 우퍼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는 볼륨(작은 다이얼)이 그리고 그 밑에는 전원 및 스피커 볼륨 조절 다이얼 (큰 다이얼)이 있다. 이 볼륨 조절 다이얼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면 딸깍 하면서 스피커의 전원이 꺼지고 반대로 하면 LED에 파란 불빛이 들어오면서 전원이 인가된다.


<서브우퍼의 앞면 모습>

서브우퍼의 뒷면을 보자. 왼쪽에 각종 라인을 연결할 수 있는 잭이 있다. 위로부터 오른쪽 위성스피커 출력 커넥터, 왼쪽 위성스피커 출력 커넥터, 신호입력 커넥터, 전원 커넥터 (어댑터로부터)가 있고 그 옆으로는 우퍼가 설치되어 있다. 초록색 커넥터인 오른쪽 및 왼쪽의 위성스피커 출력용 커넥터는 위성스피커가 좌우채널을 따로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청취자의 위치에 맞추어서 좌우를 결정해 주면 된다. 단지 주의할 점은 여기에 스테레오 잭과 MP3나 CD플레이어 등의 포터블 기기의 출력 잭에 연결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양이 같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상태 (즉 뒤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지레 짐작으로 커넥터를 꽃는 행위)에서의 연결은 자칫 포터블 기기의 상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스피커 출력 단자에서 나오는 신호는 포터블 기기의 출력 신호와는 전혀 다른 고출력, 고전력 출력이기 때문이다. 꼭 서브우퍼 뒷면을 보면서 주의를 기울여 연결을 하도록 한다.

서브우퍼 몸통 자체는 나무재질이지만 앞판과 뒷판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심한 충격을 주게 되면 깨어질 수 있으니 심하게 다루거나 부주의로 서브우퍼를 떨어뜨려서는 안 될 것이다.


<서브우퍼의 뒷면 모습>

위성 스피커의 몸통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위성 스피커를 지지하는 밑 부분은 투명 아크릴 재질이다. 아래부분의 지지부는 위성 스피커 아랫쪽의 파란색 LED를 산란시켜 미적 효과를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파란색 LED는 음악이 커지거나 비트가 강한 음악일 수록 약간의 밝기의 차이가 나타난다. (출력이 요구량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LED가 발광하는데에 필요한 전력이 모자르기 때문이다.)


<위성 스피커의 모습>

<위성 스피커의 LED발광 부분과 그 효과>

위성 스피커의 드라이버(스피커 진동판과 진동자)는 사운드 스틱의 위성스피커와 비슷한 금속 재질의 진동판을 사용하였다. 적은 출력과 신호의 가공을 적게 하여도 높은 음을 재생할 수 있게 디자인이 되었다.

2. 직접 연결하여 들어보자

과연 is-212를 어디에 사용하면 좋을까? 참고로 is-212의 입력은 표준 스테레오 line in (+4dBv)를 지원하므로 iPod의 독 커넥터 line out, CD플레이어의 line out단자등 참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포터블 기기에 대응이 가능하다. 즉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포터블 기기라면 모두 연결이 가능하다. 물론 PC의 사운드 카드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line out에 연결해도 무방하다.

필자는 필자가 가지고 있는 PowerBook G4 Aluminium 15인치와 iPod 3세대+dock을 포터블 소스로 사용해 보기로 하였다.

측정항목
PowerBook G4 15inch
iPod 3G /w Dock line out
볼륨조절
소스측
가능 (F4, F5키로 조절)
60~70 % 볼륨 조절
조절 불가능
볼륨조절
스피커측
메인볼륨 75% (2~3시방향)
우퍼볼륨 60% (1시~2시방향)
메인볼륨 75% (2~3시방향)
우퍼볼륨 60% (1시~2시방향)
클래식
Four Seasons Winter
Vivaldi
음의 찌그러짐 거의 없음
저음~중음이 약간 부족
우퍼볼륨을 더 키워주어야 함
좌측과 동일
가스펠
당신은 사랑받기위해 태어난 사람
이브, Trinity White
저음이 상당히 찌그러짐
중고음에 비해서 저음이 강함
우퍼볼륨을 줄여주어야 함
PowerBook출력에 비해서 저음이 저하되어 있으나 저음이 찌그러지는 현상은 발생
JPop
Season in the Sun
Tube, Tube Best Album
저음이 약간 찌그러지고 중음이 비어있는 느낌
우퍼볼륨을 약간 줄여주어야 함
좌측과 동일

여러가지 장르의 음악을 들어보면서 생각외로 스피커가 받아줄 수 있는 장르 및 소스가 그리 많지 않다고 판단이 되었다. 특히 메인볼륨과 우퍼 볼륨을 모두 최대로 해 놓으면 저음은 찌그러진 출력을 나타내었고, 위성스피커의 재생은 중음이 많이 날아간 느낌을 주었다. 물론 작게 조절 (메인 및 우퍼볼륨 모두 50% 이하)한다면 무난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었으나, 출력이 생각보다는 많이 약한 것이 사실이었다.

특히 저음이 강조되어 있는 베이스나, 킥같이 순간의 저음 출력을 강하게 재생하는 것을 주로 하여 연주되는 곡은 우퍼 볼륨을 많이 줄여 주어야만 무리없는 음악 감상이 가능했다. 물론 이 스피커가 5만원이 넘지 않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무리한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 일정 볼륨 이상의 음악을 감상하기에는 스피커가 재생의 한계점을 분명히 드러내었다.

3. 리뷰를 마치면서

먼저 외부전원을 사용하고 또한 서브우퍼까지 구비되어 있으며, 각각의 볼륨 조절까지 구비되어 있는 스피커 중에서 is-212는 매우 저렴하고 스피커 시스템의 디자인과 컨셉이 그다지 문제될 것은 없을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청취자의 청음 스타일이 예전의 그것과는 달리 점점 박력이 더해가고, 비트감이 있는 음악으로 옮겨감을 여러분들도 다 알 것이다. 매번 음악의 장르와 곡이 바뀔 때마다 우퍼와 메인볼륨을 조절하는 것은 매우 귀찮아 질 수 있는 문제이며, 사용자로 하여금 스피커의 한계를 실감하게 하는 문제점을 안길 것이다. 전체적인 스피커의 크기와 구성품을 줄여 원가절감을 하여 싼 값에 판매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로 보이지만 2.1채널 스피커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성능과 유연성이 많이 결여된 것 같아 아쉬움을 남긴다.

물론 조용하게 음악을 감상하는 데에는 가격대 성능비로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수 있지만 청취자가 항상 조용한 음악만을 듣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제작사 측에서는 감안하여 좀 더 강력한 성능의 스피커가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5년 1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