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의 능력을 더욱 크게,넓게,완벽하게!

Belkin Voice Recorder for iPod w/ Dock Connector

현재는 정보화 시대 혹은 정보화 사회라고 흔히들 부른다. 그만큼 끊임없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두뇌와 수첩에 내용을 적는 민첩한 손놀림 만으로는 그 넘쳐나는 정보를 모두 간직할 수는 없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보이스 레코더! 인간의 대화내용을 빠짐없이 그대로 녹음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마이크로 테이프를 이용한 보이스 레코더가 주를 이루었지만 2000년에 다다르게 되면서 첨단 반도체 메모리를 주종으로 하는 보이스레코더가 큰 인기를 끌었다. 마이크로 테이프는 수록시간이 기껏해야 60분-90분 정도였지만 메모리를 이용한 보이스레코터는 길게는 20시간 -40시간에 해당하는 긴 녹음시간을 자랑한다. (하지만 긴 녹음시간에 비해서 배터리의 수명은 고작해야 15시간 안팎이다.) 그러나 플래쉬메모리를 내장한 보이스레코더는 긴 녹음시간에 음성자동녹음이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현재에도 녹취 및 취재 등의 분야에 자주 쓰인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iPod! 3세대 iPod이 등장하면서부터 여러 루머사이트를 비롯하여 많은 유저들이 iPod내에 녹음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을 눈치를 채었고, 실제로 긴 시간동안은 아니었지만 iPod내의 maintenance menu에 녹음 항목이 존재했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해 주듯이 Voice Recorder가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이 Voice Recorder는 iPod의 내장하드를 메모리 삼아 장시간의 녹음과 녹음된 파일 관리를 보다 쉽게 해 주며, 내장된 소형 스피커로 녹음된 소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배터리는 필요가 없으며 설치도 간단하다. 3세대 iPod의 헤드폰 잭과 리모컨 잭에 꽂아줌으로서 iPod에 내장된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구동하여 녹음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외양을 간단히 살펴보면 크기는 성인 남자 엄지손가락 길이의 2/3정도이며 두께는 약간 더 얇다. 무게는 아주 가벼우며 그냥 호주머니에 다닐 경우 분실의 위험이 매우 클 정도이다. 전면부에는 소형 스피커가, 상단부에는 중간쯤에 동작상태를 알려주는 초록색 LED와 그 오른쪽에는 무지향성 소형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다. 물론 아랫부분에는 iPod와의 연결을 위한 스테레오잭과 리모콘 잭이 튀어나와 있다. 또한 잭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패키지에는 보호 캡도 같이 부속시켜 놓았다.

일단 Voice Recorder를 iPod에 연결을 해 보자. 연결을 하는 즉시 '음성메모'라는 스크린과 함께 '00:00:00'이라는 녹음 시간표(시간:분:초)가 나타나며 '녹음' 또는 '취소'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녹음'을 선택하면 iPod의 하드디스크가 동작을 하면서 Voice Recorder상단의 LED에 불이 들어온다. 2~3초 후에는 녹음 시간표의 숫자가 카운트를 시작한다. 녹음을 하면 '일시정지'와 '중단 후 저장' 메뉴가 나타나는데, '일시정지'를 선택하게 되면 녹음을 잠깐 멈추게 할 수 있다. '다시시작'을 선택하면 일시정지된 시점 이후로 다시 녹음을 시작하게 된다. '중단 후 저장' 을 선택시에는 녹음을 종료하게 되며 iPod상의 날짜와 시간의 이름으로 indexing된다. (예: 1/20 12:43 AM) 또한 지금까지 녹음이 되었던 index들이 화면에 listing되면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녹음된 음성메모를 청취할 수 있다. 음성메모를 청취할 때는 Voice Recorder의 전면부의 소형 스피커로 재생이 되는 데 매우 소리가 작아서 귀를 직접 스피커에 대어야 할 정도이다. 물론 iPod상에서 녹음했던 음성 메모를 삭제할 수도 있다.일단 조작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편리했다. iPod상의 터치휠과 4개의 조작버튼으로 모든 Voice Recorder의 기능을 어려움 없이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모두가 알고 싶어하는 녹음 및 재생 테스트이다. 아무리 기계가 조작하기 쉽고 매력적인 스타일을 지니고 있어도 Voice Recorder의 본래의 기능은 음성을 녹음하는 기능이다. 이 본질이 퇴색되고 알차지가 않으면 바로 '돼지목에 진주목걸이'가 되는 것이다.

Voice Recorder가 지원하는 녹음 포맷은 단 하나이다. .wav포맷에 16bit/8KHz 모노이다. 아~ 많은 유저들께서 .wav포맷의 8KHz모노라는 점에 실망을 적잖이 하셨으리라 본다. 하지만 Voice Recorder라는 본래의 목적에 충실하기 위해서 스테레오는 과감히 포기하였고, 음악녹음에도 부적합 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러한 무시무시한 포맷을 지원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다시한번 상기하자! Voice Recorder! 일단 들어보는 것이 상책아닐까 싶다. 필자가 야심한 밤을 틈타 어둠과 정적을 깨고 갈라지는 목소리로 녹음을 했다. 그것도 똑같은 대사를 거의 10번을 반복했다!!!

녹음의 자세
평가
파일
마이크 방향으로
10cm거리
전체적으로 너무 크게 소리가 녹음이 되었다. Voice Recorder 자체가 AGC(Auto Gain Control)기능이 없기 때문에 음원의 소리가 지나치게 크면 어김없이 소리가 찢어지게 녹음이 된다.
마이크 방향으로
20cm거리
녹음된 음성이 대체로 명료하게 재생이 되었다. 하지만 ㅊ, ㅍ, ㅆ 등의 쌍자음과 파열음등에서의 음성신호는 역시 녹음된 신호가 찢어졌다. 좀 더 멀리 녹음을 해도 좋을 듯 하다.
iPod 전면으로
20cm 거리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녹음된 음성이 대체로 명료하게 재생이 되었다. 하지만 ㅊ, ㅍ, ㅆ 등의 쌍자음과 파열음등에서의 음성신호는 녹음된 신호가 찢어졌다. 무지향성 마이크라서 마이크와 음원과의 각도는 크케 문제되지 않는다.
마이크 방향으로
150cm 거리
마이크와 음원사이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서 전체적인 볼륨이 크게 줄었으나 음성이 찢어지는 일은 없어졌다. 하지만 room noise가 증가하였다.
마이크 방향으로
300cm 거리
좀 더 멀어진 느낌과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었다. 그리고 room noise가 더욱더 증가하였으며 산만한 느낌을 준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한국 가요를 녹음
(약 40cm 거리)
유저 여러분이 듣고 직접 판단을 하십시오.
스피커에서 나오는
클래식 곡을 녹음
(약 40cm 거리)
유저 여러분이 듣고 직접 판단을 하십시오.
TV에서 나오는
뉴스
(약 60cm 거리)
유저 여러분이 듣고 직접 판단을 하십시오.

자 어떤가? 필자의 목소리에 문제 제기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한다. 이 Voice Recorder가 본인의 용도에 사용해도 후회가 없는지 만족스러운지는 위의 여러가지 녹음의 예를 듣고 참고를 하셨으면 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Voice Recorder자체의 음질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1:1로 녹취를 하는 때나 여러명이서 모여서 회의를 할때에는 Voice Recorder의 민감한 마이크가 대부분의 음성신호를 무리없이 잡아내어 녹음을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재생시에도 큰 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단 강의실에서 녹음을 할 때 가까운 거리에서의 녹음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먼거리에서는 유효한 녹음 상태를 얻기는 문제가 뒤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단 앞의 강단의 화자(話者)가 앰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다지 무리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장비는 언제까지나 음성녹음기이기 때문에 음악이나 콘서트홀 등의 녹음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단언할 수 있다. 최소한 이어폰을 끼고 사는 세대나 음악감상 마니아, 막귀를 가진 사람 아니고서는 Voice Recorder로 녹음된 음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총평을 하자면, 일반적인 용도로서의 Voice Recorder로는 성능면으로 보았을 때에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하지만 이왕에 Voice Recorder로만 그치지 않고 장비의 한계를 넘어 여러가지 기능이 첨가되었으면 하는 욕심이 든다. 예를 들어 부속 스테레오 마이크를 꽂아 녹음할 수 있는 스테레오 마이크 포트라던지, 지원되는 음악 파일 포맷을 좀더 고사양으로 한다면 더욱더 쓰임새 있지 않을까라는 욕심 말이다. 단순한 mp3 재생장비의 한계를 넘어 개인의 모바일 Hub로서 iPod가 여러 주변기기들과 함께 끊임없이 발전하였으면 하는 바램으로 전체적인 iPod악세사리의 리뷰를 마칠까 한다. 그리고 아직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하지 않고 있는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신 협찬사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iPod Mini와 3세대 iPod의 그림


마이크로 테이프


마이크로 테이프 레코더와
플레쉬메모리 보이스레코더
(옛것이지만 음성자동녹음이란 막강한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Voice Recorder의 동영상

  • 필자의 40GB iPod에서는 Voice Recorder 가 인식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20GB iPod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다. 만약 40GB iPod를 가지고 계신 유저분께서 이 Voice Recorder를 사용을 하시게 된다면 작동 유무를 필자에게 알려주셨으면 한다.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4년 1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