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의 능력을 더욱 크게,넓게,완벽하게!
iPod가 진화를 거듭하여 3세대 iPod가 소개된지도 벌써 1년이 다 되어간다. 그리고 얼마전 iPod Mini를 발표하여 막강한 기능과 색상과 함께 소형화를 꾀하였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은 다 아실 내용이지만, 이미 애플에서의 iPod의 매출과 판매량은 무시못할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으며, iTMS(iTunes Music Store)와 함께 전 세계의 MP3플레이어의 시장과 온라인 뮤직 스토어에서의 판매량 또한 날을 거듭할 수록 배가(倍加)되고 있다. iPod의 거듭되는 매출신장과 함께 또한 주목받는 제품이 있으니, 바로 iPod에 부착을 하여 iPod의 기능을 증강을 시킬 수 있는 악세사리가 아닌가 싶다.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iPod악세사리가 아직 많은 편은 아니지만, 3세대 iPod가 국내에 소개된 이후 국내 맥관련 업체들이 하나 둘씩 수입을 시작하여 판매를 하고 있다. 필자는 국내에 출시된 그리고 출시 예정인 iPod의 악세서리들을 모아서 한번씩 테스트 해보고 약 2주간의 실제적 부착, 착용을 근거로 해서 글을 작성하였다, 따라서, 사용과 리뷰에 대한 내용은 주관적이므로 절대적으로 참고 이상의 기준을 적용하지 않기를 바란다.

iPod Mini와 3세대 iPod의 그림

Belkin Auto Kit for iPod w/ Dock Connector와
Belkin TuneDok Car Holder for iPod

보통 리뷰를 하자면 각각의 아이템 또는 상품마다 구분을 두어서 글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나, Auto Kit과 Tune Dok Car Holder는 도저히 따로 설명을 하기에는 둘의 궁합이 너무 잘 맞아 두 제품을 하나로 묶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국내에서도 젊은 층의 자동차 구입이 증가하면서 이에따른 운전자들의 음악감상에 대한 자유로음과, 장르의 다양성, 또한 조작의 편리성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일례로 자동차에 카 스테레오가 있다고 해도, 오래된 기종의 자동차를 소유한 경우에는 CD플레이어가 달려있지 않다거나, 확장성이 매우 좋지않아서 '씨디플레이어+카세트플레이어+튜너'가 일체형으로 된 카 오디오를 구매하신 분들이 많다. 그리고 요즈음 출시되는 자동차도 풀 옵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카스테레오의 구성 자체가 미흡한 경우가 적지않다. 물론 필자도 2003년초에 자동차를 구매하여 소유하고 있고, 카스테레오에 기본적으로 8CD 체인저가 부착되어 나온 기종이지만, 1년이 다 지나가는 지금까지 CD 체인저에 내가 원하는 CD들을 바꾸어 가면서 즐겨서 듣지를 않았다. 가장 큰 이유는 CD한장 바꾸기 위해서 자동차에서 내려 트렁크를 열고 CD체인저의 카트리지를 뽑아서 CD를 삽입하는 '작업'이 영 귀찮기 때문이다.

iPod를 가지고 계신 유저들도 온갖 방법으로 카스테레오와 iPod를 접목시키는 방법을 찾아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 하드디스크기반의 MP3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진동과 충격에 대한 문제,
  • 두 기기간의 연결을 통하여 매끄럽고 깨끗한 음악을 들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 그리고 흠집나기 쉬운 iPod를 어떻게 설치하면 거리감을 둘 수 있는지에 대한 숙제
  • 충전에 대한 문제

가 여러분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두 제품은 위의 문제를 말끔히 해결하여 줄 것이다.

Belkin TuneDok Car Holder for Ipod

튠독 카홀더는 iPod본체를 잡아주는 홀더와 자동차 음료수 받침대에 끼울수 있는 컵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물론 음료수 받침대의 종류와 사이즈가 자동차마다 다르므로 그에 맞추어서 설치할 수 있게 어댑터도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설치하기 위해서는 iPod홀더 아래쪽에 있는 나사 모양을 컵 중앙에 있는 나사 홈에 돌려서 끼워넣으면 그만이다. 아주 간단하지 않은가? 이렇게 조립된 TuneDok을 바로 자동차 안에 있는 음료수 홀더에 넣으면 모든 설치는 끝난다.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매우 설치과정이 간단하고 쉽다. 특히 iPod홀더 바닥에는 고무재질의 패드를 두어서 자동차의 진동과 충격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고, 그 위에는 흡착고무판을 두어서 뒷면이 평평한 알루미늄 재질의 iPod를 흡착시켜서 설사 홀더 자체가 뒤집어 지더라도 iPod이 단단히 고정되게 만들어 두었다. 또한 카홀더 본체와 나사막대 부분에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 두어서 여러 각도에서 iPod를 조작할 수 있게 배려해 놓았다.

장치 해체의 경우에는 설치와 반대가 된다. 단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다. 바로 흡착고무판이다. 이 흡착고무판이 iPod를 자동차 내에서 운용 시에는 여러가지 장점을 안겨 주지만, TuneDok를 해체 할 때에는 반드시 고무판위 부분의 튀어나온 부분을 손으로 당겨서 안쪽에 공기를 유입시켜서 저절로 떨어지게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흡착된 상태가 너무 강하여 TuneDok에서 고무판이 떨어져 나오거나 iPod의 뒤쪽 알루미늄 판이 손상이 될 수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TuneDok 해체 동영상'을 참고 하면 방법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댑터는 자동차 내의 음료수 홀더의 구멍이 너무 큰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들어있는 컵 밑바닥의 구멍에 어댑터의 안쪽에 나와있는 세개의 돌기 부분을 끼워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 패키지 구성 : Tune Dok, 큰사이즈의 고무컵과 작은사이즈의 고무컵 각각1개, 어댑터 1개

Belkin AutoKit for iPod w/ Dock Connector

iPod를 Tune Dok를 사용하여 자동차 내에 설치하였다고 하여도 다음의 두 가지 문제가 남아 있게된다.

  • 차내에서 사용할 동안의 iPod의 충전문제
  • iPod에서 나오는 음악을 카 스테레오로 고음질로 전달하는 문제

iPod용 차량 충전기는 여러가지 모델이 소개되어있다. 하지만 단순히 iPod의 충전말을 하여줄 뿐이지 다른 부가적 기능은 전혀 없었다. 하지만 AutoKit은 3세대 iPod의 Dock Connector를 이용하여 충전 뿐만 아니라 Dock Connector에서 나오는 음악신호를 충전기 본체내에 내장되어 있는 표준 스테레오 이어폰 잭을 통하여 출력을 시켜준다. 물론 혹자는 카팩을 이용하여 바로 iPod본체에서 음악 신호를 뽑아내면 되지 않느냐고 반문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그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iPod - 카팩 - 카스테레오의 경우에는 iPod자체내에서 소리의 Volume을 조절 가능하다. 간단해서 음악재생의 결과가 좋을 것이라 예상하기 쉽지만, 이는 간단한 음향지식의 이해를 필요로 한다. 모든 음향기기는 각 기기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출력이 있다. 하지만 다른 기기로 그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최대 출력으로 보내는 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 iPod에서의 볼륨을 최대로 한 상태에서 카팩으로 그 신호를 전달하게 되면 십중팔구 우리가 카스테레오에서 들게 되는 소리는 매우 지저분하고 깨진 소리를 듣게된다. 이는 iPod에서 나오는 음향신호를 카팩이 모두 소화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설사 카팩이 그 신호를 무리없이 받아들인다고 하여도 카팩의 자장발생기의 신호가 카스테레오의 카세트 테이프의 헤드에 과하게 전달이 되어서 카스테레오에서는 결국 깨진 신호(과도한 입력의 신호)로 재생 및 출력이 되는 것이다. 당연히 전체적인 Dynamic Range도 떨어지게 되며 잡음도 많다.

반면에 iPod - AutoKit - 카팩 - 카스테레오의 경우에는 계통도가 좀 복잡하다 하더라도 더욱더 깨끗하고 맑은 음질을 카스테레오에 재생을 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단 iPod-AutoKit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AutoKit은 3세대 iPod용의 Dock Connector로 충전을 하게 된다. 또한 Dock Connector를 이용해서 iPod의 음향신호를 받아들이게 된다. 이때 iPod는 iPod위쪽 해드폰 짹에서 출력되는 신호가 아닌 Line Out이라는 음향신호를 재생해 낸다. 우리가 전축이나 Component의 각각의 구성요소(tuner, cd player, equalizer등)를 서로 연결할때 쓰는 신호가 바로 Line Out이다. 또한 이 신호는 iPod내의 볼륨 조절과는 상관없이 표준적인 출력을 한다. (즉, iPod내의 볼륨조절로 신호의 강약을 조절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AutoKit에서 카팩으로 전송되는 신호는 AutoKit내의 볼륨조절다이얼로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일단 LineOut신호를 카팩에 맞게 조절을 하는 것이므로 음질은 이어폰 잭에서 나오는 신호보다는 훨씬 정교하도 깨끗하다.

설치방법은 간단하다. 아래의 동영상을 참조해 보자.

TuneDok을 이용한 AutoKit설치 동영상
iPod탈거(脫据) 동영상

TuneDok 거치대의 하단에는 'ㅁ'자로 된 구멍이 있다. 이 구멍이 AutoKit의 Dock Conneector를 이용해 iPod하단부의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거치대의 뒷면에는 AutoKit의 전선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돌기가 있다. 이를 이용하여 전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AutoKit의 전선에도 짧은 거리에 거치대를 설치할 경우 이를 정리할 수 있는 밴드가 둘러져 있다.

이 두가지 악세사리를 이용하면 자동차 안에서도 깨끗한 음질과 편리한 조작성 그리고 iPod의 충격문제를 해결하면서 오디오 마니아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참고로 가능한한 차량을 주차시킬 때에는 iPod를 항상 거치대에서 분리시켜서 도난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하자.


씨디 한장 들어가는 카스테레오


씨디와 카세트가 들어가는 카스테레오


대부분의 음료수 홀더에 설치가 가능하다.


TuneDok설치 동영상


TuneDok 해체 동영상


어댑터 설치 동영상


카팩은 카스테레오로 음악신호를
전달해주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iPod의 독에는 LineOut단자가 있다.
이를 통해서 전축이나 콤포넌트에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본 페이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복사, 링크, 전재 등을 금합니다.*

이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mcseoung@sungjin.com
이 홈페이지는 2004년 1월에 최종적으로 갱신되었습니다.